CONTENTS
- 1. 산재보험법이란 무엇인가?
- - 산재보험법 적용 대상과 제외 대상
- - 산재보험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차이점
- 2. 산재보험법 위반
- - 산재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 - 산재급여 신청에 불이익 줬다면
- 3. 산재보험법 위반 처벌 수위
- - 미가입 기간 보험료 납부
- - 산재보험 급여의 50%징수 납부
- - 실제 형사처벌 사례
- 4. 산재보험법위반으로 처벌을 앞두고 있다면?
- - 산재보험법 도움이 필요하다면
1. 산재보험법이란 무엇인가?

산재보험법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의 약칭으로, 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산재보험법에 따라 근로자 1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는 원칙적으로 산업재해보상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는 근로자의 산재 신청과 근로복지공단의 조사에 협조할 의무가 있으며 산재보험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를 할 시 처벌받게 됩니다.
산재보험법 적용 대상과 제외 대상
산업보험법은 근로자 보호를 위한 제도이므로 근로자라면 모두 적용 대상이 됩니다.
임시직, 계약직, 파견직, 아르바이트생 역시 근로자로 산업재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산재보험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차이점
산재보험법과 산업안전보건법은 근로자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피해 보상을 하기 위한 법률인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법은 목적과 내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기준을 설정하는 법
2. 산재보험법 위반

산재보험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금지 행위를 하다 적발되면 처벌받게 됩니다.
산재보험법을 위반하는 대표적인 행위는 산재보험 미가입, 산재신청에 대한 보복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근로자를 최초 고용한날이 성립일이며 성립일로부터 14일 내에 산재보험 성립신고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만약, 신고기한까지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미가입에 따른 과태료, 미납부한 보험료, 근로복지공단이 지급한 보험급여 가산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산재급여 신청에 불이익 줬다면
업무 수행 중 사고나 질병이 발생하여 근로자에게 4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부상 등이 발생했다면 산업재해로 인정됩니다.
산재를 겪은 근로자는 근로복지공단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산재급여를 신청한 것을 이유로 근로자를 괴롭히거나 해고하는 등 불이익을 줬다면 사업주는 산재보험법을 위반으로 처벌받게 됩니다.
산재보험법에서는 근로자가 보험급여를 신청한 것을 이유로 불이익을 줘서는 안된다고 명시해두었기 때문입니다.
사업주는 근로자가 보험급여를 신청한 것을 이유로 근로자를 해고하거나 그 밖에 근로자에게 불이익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산재보험법 위반 처벌 수위
근로자를 해고하거나 불이익을 처우했다면?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127조 |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 |
산재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위반행위가 2회 이상인 경우에는 50%까지 가중될 수 있습니다.
1회 위반 | 100만 원 |
2회 위반 | 200만 원 |
3회 위반 | 300만 원 |
사업여건 악화, 사소한 부주의나 오류, 법 위반상태를 시정하거나 해소한 경우는? 과태료가 50%까지 감경될 수 있습니다.
미가입 기간 보험료 납부
산재보험 적용 시점부터 가입하지 않는 기간에 대한 산재보험료를 일괄 납부해야 합니다.
산재보험 급여의 50%징수 납부
산재보험 적용 회사가 산재보험을 미가입한 상태에서 산재가 발생했다면 근로자에게 지급한 보험급여액의 50%를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산재보험에 가입은 했으나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산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보험급여액의 10%를 납부해야 합니다.
실제 형사처벌 사례
산재보험법을 위반한 사업주가 실제로 형사처벌을 받게 된 사례도 있는 만큼 연루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산재 신청 보복행위를 한 사업주 첫 형사처벌 사례
사업주, 잔업 통제하고 손실보고서 허위 작성
법원은 B씨의 행위를 산재보험법 위반으로 보고 집행유예 선고
4. 산재보험법위반으로 처벌을 앞두고 있다면?

산재보험법 중 불이익 처우의 금지 규정을 위반하게 되면 최대 2년의 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산재보험법을 위반하여 처벌 위기에 놓였다면 사건 초기부터 관련 법 지식이 풍부한 산업안전변호사에게 조력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행위가 근로자의 산재신청을 이유로 한 행동이 아니라고 부인해야 하며, 이러한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합당한 증거 자료도 수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산재보험법 도움이 필요하다면
법무법인 대륜은 중대재해·산업안전그룹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안전전문변호사가 사업주들을 대상으로 법적 자문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법 위반 행위에 대한 상황들을 비교 분석하여 법적 방어 등 종합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며 조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산재보험법 위반으로 법적 조력이 필요한 분이 계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의 산업안전전문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법 위반 행위에 대한 상황 비교 분석 후 법적 방어 전략 마련
▶ 민사·형사·행정상 소송 각 분야별 전문 변호사 협업
▶ 중대재해처벌법 의무 이행 여부 주기적 점검 진행